본문 바로가기

꼠관련/기타등등

사이버스텝 신작 쿠앤크, 아니 Q&Q 앤서즈 시작한거에요.

실은 알고보니 갖고 있던 폰으로도되서 어제부터 qooApp통해 다운받고 시작하게된 Q&Q 앤서즈!

Q&Q 앤서즈는 실시간 퀴즈배틀 모바일게임으로 그야말로 지식이 힘이되는 그렇고 그런 게임이라 할수 있어요.

리타를 비롯한 세계도서관 사서들을 도와 이세계로 유출되버린 아카이브들을 무찌르는 그런것이지요.





















기본전투부터 자신의 아카이브 캐릭터스킬 발동, 그리고 적 스킬 가드까지 모두 퀴즈력을 요구하는 시스템인거에요.

정답을 맞추면 적을향한 데미지 딜이 작동하지만 오답이면 되려 자신에게 데미지가 오고 그러는...

당연한걸지도 모르겠지만 퀴즈 난이도가 높을수록 딜량이 좋고 스킬 포인트도 더 많이 누적되요.

그리고 이 모든것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다보니까 제법 순발력도 요구하는것이지요.

순발력뿐만아니라 스킬발동이나 스킬가드시에는 팀워크도 매우 중요하게되니 유의하시는거에요.















요즘 모바일겜이나 왠만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라면 다 있다는 가챠.

상상력의 결정체라는 이마지카를 통해서 혹은 머니로 돌릴수 있지요.

머니가챠는 돌리면 돌릴수록 가격이 오르지만 대신 일정 주기로한해 가격이 리셋된데요.


이마지카는 이 게임에 있어서 캐쉬같은 것으로 돈주고 사는거기도하지만 게임플레이중 미션이나 랭크업을 통해 얻으실수도 있는거에요.






















아카이브들은 보통 편성을 통해 세팅이 가능하고요.

메인에는 같은 클래스의 아카이브들끼리만 세팅이 가능하지만(예외적으로 처음 지급되는 큐타는 어느 클래스든 호환이 되요.) 서포트에는 그런 제약은 없어요.

대신에 편성중인 클래스 덱이 다를시엔 스킬위력이 떨어지고 그런것은 있지요...

클래스는 용, 애, 리, 기 총 4종류가 있고요.

각각 클래스마다 퀴즈 장르와의 호환도도 다르다해요.

예를들어 리 클래스는 이과계열 문제하고 호환이 주로되고 애 클래스는 예능계열 문제하고 호환이 주로 된다는군요.














아카이브들은 각각 맵이나 가챠를 통해 중복된 아카이브를 획득함으로써 PP가 쌓이지만 맵에서 얻으실수 있는 굿즈들로 PP수치로 변환하실수 있는거에요.

그리고 이 PP수치는 캐릭터 어빌리티 해방시키고 업그레이드 하는데에 매우 중요하게 쓰이죠.

최대레벨 올리는것부터해서 전투시 부과효과등등....












맵은 총 퀘스트맵하고 스토리맵으로 나누어져있어요.

스토리맵은 말그대로 스토리용.

퀘스트맵은 일종의 통영 출격필드 같은것으로 대부분 굿즈파밍이나 아카이브 획득에는 주로 이쪽이 애용되죠.


아, 참고로 말하자면 이 게임은 특이하게도 AP라든지 행동포인트라든지 그런거 하나도 없답니다.

이론적으론 하루종~일 맵 돌아도 제약되는사항은 없다 이것이죠.



















어느쪽이든 파티편성을 통해 팀 플레이가 가능하며 혼자서도 AI랑 같이 싸움에 임할수는 있어요.

또한 전투중에 각종 이모티콘 메세지들을 보낼수도 있지요.


퀘스트 맵은 한판하고 끝낼수도있지만 연속전투에 임할시엔(연속 전투는 총 2회씩 가능해요) 레어 아카이브가 등장할 확률도 늘어나고하니 시간이 충분하시다면 연속전투를 하는쪽으로 하는게 매우 좋을꺼에요.

물론 연속전투시엔 지난 배틀후 남은 HP그대로 스킬썼던거 못쓰고 그러니 상태봐가면서 하는것이 현명하겠지만요.








전체적으로 평가하자면 퀴즈를 통해 배틀을 한다는것부터 은근 재밌고 그리고 하면서도 나름 진짜로 공부가 되는게 좋기도하네요.

물론 퀴즈내용모두 기본적으로 일본어로 되어있으니 일본어 실력이 다른 게임들보다 어느정도 요구된다는점도 있긴하지만요. (저도 완벽하진 않아요...)

한국 서버에도 올지는 잘 모르겠지만 소라의전단 생각해보면 가능성 없진 않을지도...

그리고 한국에서 은근 잘먹힌다는 교육계 게임이기도하니....



여하튼 리뷰는 일단 여기서 끝이랄까나요.